최근 비트코인 가격
불과 며칠 전 비트코인이 사상 최고가를 갱신했습니다. 심지어 일봉 기준 훌륭한 거래량과 함께 깔끔한 봉 마감까지 보여주었습니다.
약 88,000불의 가격대까지 꽤 높은 상승 폭을 보여주었음에도 하락 반전 시그널이 나오지 않았다는 점을 통해 '아직 안 팔거야' 라는 시장의 분위기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말은 지금이 눌림목 구간이라고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일봉 상대강도지수(RSI)를 통해서 매우 강한 매수세가 들어왔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매수세가 어느 정도 식기까지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코인 시장 전체의 자금 중 비트코인의 지분을 퍼센티지로 나타낸 지표입니다.
21년도 이후로 40%를 머물던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꾸준한 상승을 통해 60%대까지 회복했습니다. 21년도 이전과 같은 60%이지만 현재 비트코인의 가격이 당시보다 약 70% 높다는 점을 통해 코인 시장의 규모가 상당히 커졌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코로나 시기에 많은 자본이 암호화폐 시장으로 들어오면서 스캠 코인과 무지성 투기가 판을 쳤고 비트코인의 지분이 급격하게 줄었습니다. 현재 도미넌스가 상승하는 모습은 당시 스캠 코인들이 하나둘 정리되고 있으며 점점 건전한 암호화폐 시장이 조성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차트 분석
신고가를 갱신한 차트의 최고점을 예측하기는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지금까지 전고점을 넘기면 하나의 파동이 완성될 것이라고 생각해 왔습니다. 그렇다면 저점에서부터 한 파동이 어디서 마무리되는가를 판단해 봅시다.
파동의 연장을 고려하면 3파동이 연장된 파동은 1번 파동과 5번 파동이 관계를 가진다고 했습니다. 위 상승파동의 이상적인 고점 구간은 1번 파동이 5번 파동의 38.2%가 되는 약 90,000불 즉, 현재 가격입니다.
1번 시나리오
큰 거래량과 높은 매수세와 중점을 두었을 때 90,000불 근방에서 엔딩 다이아고날을 그리며 큰 파동 하나를 마무리하는 모습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엔딩 다이아고날은 특정 가격대에서 횡보하는 모습을 보이며 다른 알트코인의 상승을 불러일으킵니다.
굳이 엔딩다이아고날이 등장하지 않더라도 캔들에서 하락 반전 시그널이 나올 수 있습니다. 가령 거래량이 많이 실린 윗꼬리가 긴 캔들이라든지 강한 거래량이 동반된 도지형 캔들 등이 나오지 않는지 유심히 보아야 합니다.
2번 시나리오
만일 90,000불 부근을 강하게 돌파하며 오를 경우, 1번 파동과 5번 파동의 피보나치 비율이 깨지기 때문에 사진 속 파동의 모습으로 보기 어렵습니다. 이때는 시간을 두고 차트를 다시 분석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이미 현물을 들고 있다면 하락 시그널이 나올 때까지 팔 필요가 없고 진입한 코인이 없다면 굳이 들어가기에는 위험 부담이 큰 자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