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형, 도지형 캔들>
저번에 캔들 종류에 대하여 간단히 다루었습니다. 별형 캔들과 도지형 캔들의 개요를 가볍게 캔들 종류에 따른 의미 2편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별형 캔들과 도지형 캔들은 특정 시간 동안 작은 가격범위에서 거래가 이루어졌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상황에서 별형 캔들이 눌림목으로 작용하고, 어떤 상황에서 추세 반전을 의미하는지 예시와 함께 살펴봅시다.
<별형, 도지형 캔들 원리>
샛별형 캔들 패턴은 하락 추세가 이어지다가 갭과 함께 별형 패턴이 등장하는 패턴입니다. 많은 거래량과 함께 양봉 별형 캔들이 등장하면 상승 반전에 더 신뢰도가 높아집니다.
갭과 함께 강한 매도세로 시작했지만 좁은 가격 범위에서 많은 거래가 이루어지는 모습입니다. 강한 매수의 힘이 들어왔다는 의미입니다. 갭은 순간적인 가격의 차이를 만들정도로 매수와 매도의 균형이 깨졌을 때 발생합니다. 위 그림에서 별형 캔들이 생성되는 순간에는 매도세가 강했다고 볼 수 있겠죠. 그 후에 양봉으로 전환되는 모습은 강한 매도세가 강한 매수세로 전환되었다는 신호를 보여줍니다.
샛별형 캔들과 도지형 캔들의 차이라면 도지형 캔들이 좀 더 치열한 공방을 펼쳤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양봉의 샛별형 캔들은 매수세가 조금 더 강하고, 음봉의 샛별형 캔들은 매수세가 조금 덜하다고 판단할 수 있어요. 샛별형, 도지형 캔들이 나왔지만 거래가 별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시장 참여자들이 눈치를 보고 매수에 나서지 않았다고 해석됩니다. 이는 보다 큰 추세였던 하락 추세를 이어갈 가능성이 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