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치형 캔들은 하락 추세에서 상승 반전을 암시하는 대표적인 캔들 패턴입니다. 특히 코인시장에 등장하는 캔들 패턴 중 가장 중요한 캔들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단순하게 "망치형 캔들 = 매수 시그널"이라고 판단하고 손절을 반복한 뒤 캔들 분석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번 글에서 망치형 캔들의 원리를 정확히 공부하고 이해해봅시다.
주식 시장에는 장 마감이 존재하기 때문에 "갭"현상이 나타납니다. 갭 현상이 상승 장악형, 상승 잉태형 등등 추세 전환을 암시하는 여러 패턴을 동반합니다. 하지만 24시간 돌아가는 코인 시장에는 갭 현상이 나오기 쉽지 않습니다. 망치형 캔들은 갭 현상이 없이 자주 등장하는 캔들이기 때문에 집중해서 봐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망치형 캔들 원리>
<망치형 캔들과 거래량>
<역망치형 캔들 원리>
먼저 역망치형 캔들 꼬리의 끝인 고가가 왜 저기까지 갔을까 생각해봅시다.
첫 번째는 강한 매수세가 들어오고 조정을 받으면서 꼬리를 생성하는 상황입니다. 대표적으로 역망치형 캔들이 상승 추세의 전환을 나타내는 케이스입니다.
<역망치형 캔들과 거래량>
두 번째로 역망치형 캔들을 세부적으로 보았을 때 위 사진과 같다면 역망치형 캔들은 추가 하락을 위한 단기반등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매도세가 강하게 붙는 자리까지 반등을 한 후 강한 매도 물량이 나오면서 추가적인 하락이 나옵니다.
추세 변환 시 나타나는 망치형과 역망치형의 차이점은 하락 추세의 경사입니다.
보통 망치형 캔들은 급격한 경사에서, 역망치형 캔들은 비교적 완만한 경사에서 등장합니다. 보통 추세 전환 전 매물대를 탄탄하게 다진 후 등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