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치형, 역망치형 캔들 원리 공부하기 - 중요한 차트 상승 반전 패턴

망치형 캔들 썸네일

 망치형 캔들은 하락 추세에서 상승 반전을 암시하는 대표적인 캔들 패턴입니다. 특히 코인시장에 등장하는 캔들 패턴 중 가장 중요한 캔들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단순하게 "망치형 캔들 = 매수 시그널"이라고 판단하고 손절을 반복한 뒤 캔들 분석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번 글에서 망치형 캔들의 원리를 정확히 공부하고 이해해봅시다.


 주식 시장에는 장 마감이 존재하기 때문에 "갭"현상이 나타납니다. 갭 현상이 상승 장악형, 상승 잉태형 등등 추세 전환을 암시하는 여러 패턴을 동반합니다. 하지만 24시간 돌아가는 코인 시장에는 갭 현상이 나오기 쉽지 않습니다. 망치형 캔들은 갭 현상이 없이 자주 등장하는 캔들이기 때문에 집중해서 봐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망치형 캔들 원리>

망치형 캔들 원리 이해


모든 캔들은 거래량과 같이 볼 때 가장 효율적입니다.
하락 추세에서 많은 거래량과 함께 망치형 캔들이 등장한다면 상승 전환 신호로 봅니다. 왜 저 자리에서 많은 거래량과 함께 망치형 캔들이 나왔을까요? 

 망치형 캔들의 저가 부근이 지지선일 수 있고 이동 평균선이 있는 자리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하락추세가 많은 지지선과 이동 평균선을 뚫고 내려왔다고 할지라도 거래량 실린 망치형 캔들의 등장은 "특정 가격에서 많은 참여자들이 매수하려고 함"을 의미합니다. 캔들과 거래량은 특정 가격에서 많은 매수가 들어왔다는 신호를 가장 직관적으로 보여줍니다.


<망치형 캔들과 거래량>


그렇다면 거래량이 많은 망치형 캔들이 나오면 무조건 상승 추세로 전환될까요? 높은 확률로 맞습니다. 그러나 주의해서 봐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망치형 캔들 분석


 캔들 기본 편에서 다루었듯이 4시간봉<일봉<주봉 처럼 시간의 규모가 커질수록 추세, 캔들, 거래량의 신뢰도가 명확해집니다.
 
 우측 사진에서 1개의 일봉을 2개의 12시간봉으로 나누어 졌다면 망치형 캔들이 생성되자마자 12시간동안 매도세가 강했다고 해석합니다.

 더 나아가 캔들만 보고도 망치형캔들이 의미있는 지지선을 뚫었거나, 양봉이 매수세 없는 약한 반등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위 캔들이 매도세 없는 약한 반등이라면  곧 더 강한 매도세와 함께 추가 하락이 나옵니다.



<역망치형 캔들 원리>


역망치형 캔들 역시 거래량과 함께 등장할 때 추세 변환을 의미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역망치형 캔들 원리 이해

 먼저 역망치형 캔들 꼬리의 끝인 고가가 왜 저기까지 갔을까 생각해봅시다.

 첫 번째는 강한 매수세가 들어오고 조정을 받으면서 꼬리를 생성하는 상황입니다. 대표적으로 역망치형 캔들이 상승 추세의 전환을 나타내는 케이스입니다.


<역망치형 캔들과 거래량>


역망치형 캔들 분석

 두 번째로 역망치형 캔들을 세부적으로 보았을 때 위 사진과 같다면 역망치형 캔들은 추가 하락을 위한 단기반등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매도세가 강하게 붙는 자리까지 반등을 한 후 강한 매도 물량이 나오면서 추가적인 하락이 나옵니다.

추세 변환 시 나타나는 망치형과 역망치형의 차이점은 하락 추세의 경사입니다.

보통 망치형 캔들은 급격한 경사에서, 역망치형 캔들은 비교적 완만한 경사에서 등장합니다. 보통 추세 전환 전 매물대를 탄탄하게 다진 후 등장합니다. 

Share on Google Pl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