캔들 종류에 따른 의미 분석 1편 (장대양봉, 팽이형, 도지형)

캔들 종류 분석 1편

 캔들의 종류와 의미는 차트 해석에 매우 중요합니다. 많은 지표가 수식과 계산을 통해 의미을 나타내지만, 캔들은 근본적인 수치 그 자체를 의미합니다. 해석하는 사람에 따라서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가집니다. 캔들은 거래량과 함께 볼 때 가장 정확도가 높아집니다. 이번 1편에서 장대양봉, 팽이형, 도지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장대양봉 장대음봉>

장대양봉 장대음봉 캔들 의미 분석
 장대양봉, 장대음봉은 흔하게 볼 수 있는 캔들입니다.
일반 캔들보다 긴 몸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은 꼬리가 짧게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캔들이 생성되는 시간 동안 꾸준히 상승하거나 하락했음을 의미합니다. 한쪽 추세가 지속 중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지지선, 저항선이나 매물대를 뚫고 추세가 만들어질 때 자주 등장합니다. 특히 거래량이 실린 장대양봉이라면 거래가 많이 이루어졌음에도 가격은 상승했다는 말이므로 매수세가 매우 강하다고 판단합니다.

 거래량이 적은 장대양봉이라면 매수세는 적으나 가격만 올랐다고 해석할 수 있기 때문에 매도 물량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추가적인 하락 신호가 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팽이형 캔들>

팽이형 캔들 의미 분석

 팽이의 모습과 닮아서 팽이형 캔들이라고 불립니다. 짧은 몸통을 가지고 있지만 긴 꼬리를 보유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주식이나 코인의 큰 가격 변동을 보여줍니다. 


 매수와 매도의 힘이 어느 정도 치열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거래량과 함께 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상승 추세가 지속되는 와중에 고점에서 팽이형 캔들이 생성되었고 많은 거래량이 동반되었다면, 그 자리에서 강한 매도의 힘이 작용했다고 해석됩니다. 따라서 일시적이어도 상승 추세가 꺾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락 추세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도지형 캔들>

짧은 십자형 캔들 분석

 도지형 캔들의 제일 기본 적인 모습입니다. 짧은 십자형이라고도 부릅니다. 도지형 캔들은 팽이형 캔들보다도 더 얇은 몸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가와 종가가 거의 같은 모습이며, 짧은 꼬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거래량이 많이 실려있다면 매수세와 매도세가 매우 팽팽한 상태라고 해석할 수 있고,

 거래량이 별로 실려있지 않다면 현재 가격대에서 시장 참여자들이 눈치를 살피며 쉽게 매수/매도에 나서지 않고 있는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많은 캔들이 거래량과 함께 봐야 좋지만 특히 거래량이 해석에 큰 영향을 미치는 캔들입니다. 상승 추세의 끝에서 도지형 캔들이 많은 거래와 함께 등장한다면 그 자리에서 매도의 힘이 강하게 들어왔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음 캔들로 음봉이 등장하면 상승의 힘이 대폭 감소했다고 해석합니다.

도지형 캔들 의미 분석

 도지형 캔들은 짧은 십자형 말고도 잠자리형, 비석형 도지 패턴이 존재합니다.

잠자리형 도지캔들은 가격의 하락이 있었지만 봉 마감 전 매수세와 매도세가 균형을 이루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비석형 도지캔들은 가격의 상승이 있었지만 봉 마감 전 매수세와 매도세가 균형을 이루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잠자리형 도지와 비석형 도지의 경우 가격이 하락할 때의 거래량이 많았는지, 상승할 때 거래량이 많았는지 판단하기 위해 더 세부적인 시간 단위의 캔들을 분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잠자리형 도지를 세부적으로 보았을 때 하락할 당시 거래량이 많았다면 매수세가 줄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잠자리형 도지의 저가 부근에서 가격을 끌어올릴 때 거래량이 많이 있었다면 여전히 매수의 힘이 강하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모든 캔들 모양의 명칭을 외우려고 하지 말고 캔들 모양이 이렇게 된 이유와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매매에 큰 도움이 됩니다. 잠자리형 도지캔들, 이름대로 외우지 않고 얇은 망치구나, 혹은 다 말아올렸구나 정도로 직관적이게 판단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Share on Google Pl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