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의 가격이 하루, 이틀만에 거의 6%의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저항선을 돌파하고 생각보다도 더 가파르게 상승하는 모습에 놀랐습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저항선 부근 거래량을 통해 케이스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차트 흐름과 거래량을 복기하고 지금 비트코인의 가격과 위치를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코인 지난 번 차트 분석 복기
저항선 상단 부근 분석
거래량이 늘지 않고 가격은 유지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심지어 4시간봉 봉마감 전에 다 말아 올리는 모습을 보여주었네요. 저항선을 돌파하기 전 전조 증상 중 하나입니다.
거래량 실린 돌파양봉의 고가에서 손절이 나갔다고 해도 괜찮습니다. 다음 타점을 잡으면 되니까요. 추세 확인 후 리테스트 지점을 잡는 모습이 이전 글에서 수 없이 해왔습니다.
저저번 포스팅이었나요? 거래량 실린 양봉으로 나오면 매우 빠르게 비트코인의 가격이 상승의 방향으로 갈 것이라고 같이 분석했었죠.
또한, 저번 포스팅에서 알트 현물을 매수하는게 더 좋아보인다고 판단했었어요. 결론적으로는 비트 선물이 더 높은 변동을 보여주었지만, 당시에는 알트 현물 매수에 확신을 가질 수 있었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나쁘지 않은 판단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비트코인 차트 분석
1시간봉
비트코인의 1시간봉의 차트는 20시간 이동평균선을 따라 하나의 상승 추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거래량도 조금씩 늘고는 있지만 추세가 뒤집힐만한 큰 포인트는 보이지 않습니다.
4시간봉
비트코인 4시간봉 차트에서는 연속적으로 고점을 갱신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직전 장대양봉에서는 거래량이 오히려 줄었는데도 불구하고 가격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매수세가 강하다는 의미이죠.
일봉
이번 비트코인 차트의 일봉은 상당히 의미있게 보이네요. 거래량 실린 양봉마감, 60일 이동평균선, 120일 이동평균선, 작은 매물대 가 모두 겹칩니다.
거래량과 봉마감처리만 보면 조만간 비트코인 최고점에 도전하러가겠다는 의지로도 보일 정도네요.
오늘, 내일 정도의 일봉 캔들 모양과 거래량을 보면 지금 가격 부근이 사진이 단기 반등의 최고점인지, 최고점 갱신 도전을 위해 잠깐 조정받는 자리인지 확인할 수 있겠네요.
단순히 조정 받는 자리라면 거래량이 크게 나오지 않겠죠.
봉 기준은 일봉 > 4시간봉 > 1시간봉의 순서로 중요도가 측정됩니다. 일봉은 누구나 보지만 1시간봉. 5분봉, 1분봉, 1초봉으로 갈수록 분석하는 사람 수 자체가 줄어듭니다. 짧은 시간의 봉만 본다면 "모두가 보는 자리" 를 찾기 어렵습니다. 남들이 다 할 줄 아는 건 할 줄 알아야 하기 때문에 일봉은 가장 중요합니다.
빠른 시기 안에 반등의 추세가 최고점을 향할 지 저점 갱신을 향할지 시그널이 나올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