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리테스트 상황 분석>
비트코인의 가격이 시원하게 내려가지 않을까 기대해보았지만, 폭락이 나오는 모습은 보여주지 않았습니다. 하단 지지선을 계속 비비면서 추가 하락 정도만 나오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심지어 새벽즈음 저항선을 리테스트 해야 하는 가격대에서 비트코인이 긴 시간 움직이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1시간봉으로 보겠습니다. 지지선 밑에서 한번 더 흐른 뒤 반등을 주고 올라오는 상황입니다. 지금까지 하단에서 반등을 줄 때 강한 매수세를 동반하였습니다.
잔뜩 실린 거래량과 함께 추세를 변화시켰습니다. 지금은 거래량 없이 올라오는 모습이 보이시나요? 밑에 두 저점에서 올라온 힘과 다른 힘입니다. 새로운 큰 상승의 시발점이거나, 마지막 하락 파동의 반등이겠습니다. 이 둘은 최근 단기 고점을 뚫느냐 못 뚫느냐에 따라 구분될 것입니다.
4시간 봉으로 봅시다. 제일 눈에 띄는 것은 이동 평균선 두개가 맞물린 모습이에요. 위 1시간 봉에도 하나 걸려있는데 말이죠. 심지어 위에는 저항선 리테스트까지 받을 수 있는 자리네요.
이동 평균선이 뚫리더라도 저항선에 리테스트 맞고 거래량과 함께 내려오는 지 확인할 필요가 있어요. 어제 고점에서 내려온 음봉에 실린 거래량 때문입니다. 많은 이들이 매도에 동참했던 자리를 현재자리에서 거래량(매수세) 없이 테스트 받으러 간다는 것이 중요하게 볼 포인트입니다.
저항선 뚫고 봉마감을 한다면?
어제 보았던 마지막 사진의 하락이 다 나오고 고점 뚫으러 가나보다 생각할 것 같아요. 하지만 포지션은 못 잡을 것 같아요. 고점을 뚫을 확률은 높겠지만 손절 구간이 너무 멀어져 까딱하면 치명타를 맞을 수 있습니다. 많이 먹는 것 보다 안 아프게 맞는, 생존이 우선입니다
지금 까지 나온 모습이 삼각형이 아니라 플랫 조정 아니냐고 하실 수 있습니다. 네 맞아요 그럴 수도 있습니다. 단순하게 보면 오히려 플랫 조정일 확률이 더 높습니다. 근데 중요한 건 패턴이라는 겁니다. 패턴매매를 통해 기술적으로 트레이딩을 하기 때문에 패턴의 완성만이 중요합니다. 여러 개의 관점이 나와도 방향만 같으면 진입합니다. 어제 같은 상황은 단기적이라도 하락이 오겠구나 하는 공통적인 자리였습니다.
6월 마지막 주 동안 나왔던 조정보다 사이즈도 크기 때문에 상승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중 조정을 위해 올라가는 추세를 보여줄 지, 충격파동을 만들지는 두고 봐야 알겠습니다.